- 옛날 홈페이지에 써놓은 후기.(2007)
나에게 온 날은 2006년 11월 8일
경제적 압박으로(?) 긴축재정중이었던 어느 가을날 거대한 기운의 지름신이 내려왔으니...
그것은 LC-A+ 의 재 입고 소식!
전부터 마음에는 있었지만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애써 외면해왔던 로모였는데
'한정수량 재입고' 라는 마수에 걸려 75대가 8분만에 매진된 전쟁통속에서 힘들게 한대를 쟁취.
일반적으로 로모로 찍은 사진이라고 말하면 독특한 색상과 비네팅 효과(일명 터널효과)를 떠올리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그 느낌에 매료되어서 로모라는 카메라에 열광하고 매니아가 생겨났는데
사실상 로모의 그 특별한 느낌은 떨어지는 러시아의 렌즈 기술력으로 생겨난 것이다.
단점도 장점이 될 수 있었다는 것은 아무리 좋은것이라도 같은것보다는 다른것, 독특한것이 먹힌다는,
즉 사람들이 얼마나 새로운 것 남과 다른것을 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적절한 광고와 이미지메이킹의 힘이 가미되기도 했겠지만-)
로모의 가치에 대해서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고 비판적인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그냥 취향일 뿐이지 않을까? *'ㅂ'*
아직 내공을 쌓을 만큼 찍어대질 못해서 로모의 특별한 효과들을 마음껏 느껴보지는 못해서 아쉽지만
어서어서 LC-A+ 와 친해져서 이쁜 사진을 많이 찍고 싶다는 바램!
♬ 스 팩 (출처 :
http://www.lomography.co.kr/lcaplus/index.html)
사이즈: 10.5cm x 6cm x 4cm
무게: 300g
포맷: 135포맷 필름(컬러, 흑백, 슬라이드)
렌즈: Minitar 1 32/2.8 (Made in Russia, 멀티코팅)
초점거리: 32mm
조리개수치: 2.8, 4, 5.6, 8, 11, 16
셔터스피드: 1/500초에서 무한대(자동노출)
노출방식: 프로그램 오토(조리개, 셔터스피드 자동설정)
다중노출 스위치, 한 프레임에 무한대의 겹쳐지는 촬영가능
플래시: 후막동조가 가능한 표준 핫슈
표준 삼각대 소켓, 케이블 릴리즈 소켓
일반 현상소, 대형마트, 온라인 등 어디에서나 필름구입 및 현상인화가능
♬ The LC-A+ (출처 :
http://www.lomography.co.kr/lcaplus/index.html)
2005년 로모광학공장은 LC-A 카메라의 생산을 완전히 중단하게 됩니다.전체적인 시스템이 최신광학제품으로 옮겨가는데 있어서 매출의 1.5% 정도를 차지하던 수작업 카메라 공장건물은너무도 비효율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너무도 큰 충격을 받았던 우리는 새로운 생산을 위하여 모든 생산설비와 도면을 러시아 로모공장으로부터 인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준비작업에 들어갑니다.
우리는 10여년 동안 전세계에서 수 많은 다양한 로모그래퍼들을 만나왔습니다. 그리하여 로모그래피닷컴에서는 온라인폴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소수의 열성팬들의 의견 또한 모아봤습니다. 결과에서 중요한 몇가지 핵심은 Minitar 1 렌즈를 쓸 것, 컴팩트한 바디일 것, 사용하기 편할 것, 색감, 비네팅 등이 그대로 유지될 것, 장시간 노출과 다중 노출이 될 것 등이었고 새로운 LC-A에 대한 청사진을 만들게 됩니다.
쌍트페테르부르그에서 더 이상 로모가 생산될 수 없기때문에 우리는 새로운 공장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중국의 피닉스 카메라와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피닉스 카메라와는 라이카의 카피제품이던 일본의 야스하라 카메라를 2005년에 세계적으로 전개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야스하라는 정말 놀라운 카메라였습니다. 그런 카메라를 만들 수 있다면 새로운 LC-A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 제품을 바탕으로 개선된 새로운 LC-A를 만들던 중 렌즈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을 하던 중에 차라리 원래의 Minitar 1 렌즈를 쓰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로모공장을 찾아가서 Minitar 1 32/2.8 렌즈의 생산에 대한 계약을 맺기에 이릅니다. 카메라 생산은 중단되었지만 광학무기 등을 위한 렌즈 생산은 여전히 그들의 핵심사업이기때문에 문제없이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여러분이 지금 보시는 LC-A+입니다. 기존 디자인의 계승과 발전이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앞으로 LC-A+와 함께 오랜 시간 함께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